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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세청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, 조회, 공인인증서

by soosjin63 2023. 3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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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금계산서란?

세금계산서는 사업의 매출 / 매입 내역을 증빙하는 자료로서

정해진 기간 내에 발행해야 하며

기간이 지나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아래 방법으로 잘 발급하시기 바랍니다!

 

▶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사업용 공인인증서를 먼저 등록해주세요.

 

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따라하기

1) 홈택스에 접속해주세요

2) 홈택스 사업용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야합니다.

 

▶ 홈택스에서 인증센터 클릭

 

 

▶ '공동,금융인증서 등록'을  클릭해주세요

 

 

 

 

 

 

▶ 사업자등록번호 기입 후 등록하기 클릭

▶ 인증서 등록을 마무리 해주세요.

홈택스전자세금계산서

 

 

3)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

 

로그인을 클릭해주세요

홈택스전자세금계산서

 

 

4) 전자세금계산서 발행

 

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조회/발급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

 

전자세금계산서쪽 '발급'을 클릭해주세요

'발급'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여러개 항목이 뜨는데, '건별발급'을 클릭해주세요

홈택스전자세금계산서

 

아래와 같이 세금계산서 화면이 나타납니다.

 

- 먼저 종류를 일반, 영세율, 위수탁, 위수탁영세율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.

 

- 다음으로 공급받는 자의 구분(사업자등록번호, 주민등록번호, 외국인)을 선택합니다.

* 미리 거래처의 사업자등록증(법인, 개인사업자), 주민번호(개인),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(외국인) 및 이메일을 받아두세요.

 

- 빨간색 공급자에서는 작성자의 사업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파란색 공급받는 자에서는 거래처의 사업장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.

> 거래처 사업자등록번호

> 상호, 성명, 사업장, 업태, 종목, 이메일

 

- 작성일자(공급일자), 품목, 규격, 수량, 단가를 입력 후 계산을 클릭하면

아래처럼 자동계산 화면이 나오고 합계금액을 입력하면 세액까지 자동으로 계산되어 보여집니다.

입금을 받았으면 영수, 받기 전이라면 청구를 선택합니다.

 

그 다음 발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.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.

거래처와 나의 이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송하고 국세청에 전송합니다.

 

전자세금계산서 수정하기

금액, 이중발급 등 수정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정발급 화면에 들어가면 됩니다.

사유를 선택후 수정합니다.

(조회/발급 메뉴 > 전자세금계산서 > 발급 > 수정발급)

홈택스전자세금계산서

 

전자세금계산서 발급기간, 불이익

- 발급기간 : 공급일이 속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

- 불이익 : 미(지연)발급시 공급가액의 2%(1%), 미(지연)전송시 공급가액의 0.5%(0.3%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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